[포노사피엔스] 코로나19 사태 속 소상공인을 위한 포노사피엔스적 대책 6가지

2020. 8. 20. 12:19포노사피엔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

생각의 표준을 포노사피엔스 문명에 집중해보자

 

 

 

 

 

첫째, 키오스크 및 배달 대행 플랫폼 교육 진행

 

줄어든 고객으로 매출 급감

인건비 축소, 업무량 상승

매출 감소로 인해 알바 고용 어려움

 

키오스크 등 디지털기기 지원

& 배달 대행 플랫폼에 대한 교육 진행으로 배달 서비스 실시 유도

 

 

 

둘째, 스마트 기기 사용법 및 SNS 마케팅 교육 실시

 

소상공인의 평균연령은 50세 이상

스마트폰 및 SNS 사용에 미흡

 

스마트 기기 사용법 및 SNS 마케팅 교육 실시

OR

소상공인과 소비자 이어줄 수 있는 YOUNG DIGITAL MARKETER 서비스 시행

 

 

 

셋째, 소상공인 간 모바일 커뮤니티 형성

 

모바일 상에서 서로 현장 상황, 이벤트 아이디어 등 공유할 비대면 연대 필요

 

소상공인들 간의 정보공유 및 해결방안 공유 커뮤니티 형성

ex. 네이버 밴드,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다음 카페 등

 

 

 

넷째, 지역별 모바일 마켓 지도 구축

 

청년과 구청이 협업하여 모바일 지역구 마켓 지도 만들어 소상공인들에게 제공

 

- 카페나 음식점의 경우, 해당 요일 메뉴 및 이벤트 업로드 가능

- 전통시장의 경우, 농산물 재배 지역, 가격 등 표시 가능

- 소매업자의 경우, 인기 상품 및 브랜드 업로드 가능

- 배달업체와 연계해 배달 서비스 진행

- 현장 방문 시 할인 이벤트 등 가능

 

 

 

다섯째, 온라인 매장 제공

 

온라인 상에서도 자신의 매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실시

의뢰하면 소상공인 누구나 자신만의 웹사이트 만들 수 있는 서비스 제공

ex. 미국 샤피파이

 

 

 

여섯째, 모바일 소상공인 대출

 

 빠른 대출로 소상공인의 급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현재 비효율적인 소상공인 대출을 모바일 비대면으로 진행 ex. 스위스

금융정보 개인정보 활용하여 머신러닝이 판단하여 20분 만에 대출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