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사피엔스] 中, 無人시대의 개막 : 자동판매기, 무인상품진열대
2020. 8. 2. 14:10ㆍ포노사피엔스
중국 무인 소매점 이용자 규모
현재 중국 무인소매점 시장은 초보적인 발전 단계
2017년, 중국 무인 소매점 이용자 규모는 6백만명
2018년, 인터넷과 대기업 자본 진입에 따라 18백만명까지 증가
2022년, 2억 4500만명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가. 자동판매기
- 자동판매기: 직원 없이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는 기기
- 종류: 시장에서 보편적인 판매기는 주스, 간식, 담배 자동판매기
- 주 분포지역: 주로 공항, 도서관, 고급주택, 지하철역, 병원, 대형 쇼핑몰 등
<특징>
1. 제품의 소비 빈도가 높음
2. 제품들은 뚜렷한 가치성을 띠고 중복 구매율이 높음
3. 제품의 가치성이 높음
4. 제품을 판매하는 동시에 브랜드 홍보 가능
나. 무인상품 상품진열대
- 무인진열대: 직원 없이 상품 판매할 수 있는 무인판매와 온라인 결제만 가능한 진열대
* 자판기와 차이점은 소비자가 직접 물건 만질 수 있다는 점
- 주 분포지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의 발전 도시
<장점>
1. 투자 자본이 적음
2. 창업단체의 힘이 강함
3. 무인진열대의 주요 소비자는 대략 2억명의 젊은 화이트칼라 계층
<단점>
1. 분실 위험성 가장 높음
2. 제공하는 제품의 종류가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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